• HOME > CNSPPT > 센터소개
한국의 화학산업은 국내 제조업 총생산액의 14%를 넘어 세계 6위의 규모를 이루고 있으며, 화학산업의 대표적 제품인 플라스틱은 세계 4위의 생산규모를 이루고 있습니다.
또한 이를 바탕으로 한 기반 기술은 디스플레이 및 배터리 등과 같은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확장되어 왔습니다. 이는 제조업을 중심으로 한 우리 사회의 미래를 책임지고 있는 중요한 산업적 기반이라 할 수 있습니다. 하지만 이들 산업에 핵심적인 가공/공정 기술은 아직 많이 부족하여 산업 발전에 장애가 되고 있으며, 관련 산업의 국제 경쟁력이저하될 수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습니다. 이는 과거 선진국을 쫓아가는 모방형 경제 시스템에 기인하는 바로서 우리 사회가 시급히 극복하여야 할 큰 과제입니다.
우리 기업들이 과거와 달리 세계적인 기업으로 도약하려 하고, 더 이상 선진 제품을 모방하지 않고 새로운 제품을 스스로 개발해야 하는 단계에 이르자, 가공/공정 기술에 대한 수요가 더욱 증가하고 있습니다. 하지만 사회적으로 이를 강화할 수 있는 기반이 거의 구축되어 있지 않으며, 더욱이 관련 분야의 전문가나 신진 인력을 확보하는 것조차 난망한 상황입니다.
이러한 현실을 극복하고자 정부와 산업체의 지원 하에 전국 20여명의 가공/ 공정 분야 전문가들이 뜻을 모아‘고분자·나노 융합소재 가공기술센터’를 설립하였습니다. 본 센터는 우수한 인적 자원, 최첨단 장비 등의 인프라를 갖추고 있을 뿐 아니라, 국내외 유관 기관들과 협력관계를 구축하여 기술개발, 자문, 교육 등 다양한 방식으로 산업체에 대한 기술적인 지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.
이에 많은 기업들이 본 센터의 자원과 지식을 활용하여 기술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. 저희 센터는 향후 우리 나라의 가공/공정기술 경쟁력의 핵심 거점으로서 자리매김 할 것입니다.
감사합니다.
센터장 안경현